답례품 기존 30종에서 56종으로 다양성 대폭 확대

▲ 광주광역시_북구청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 북구가 고향사랑기부제의 답례품을 기존 30종에서 26종을 추가 선정해 총 56종으로 대폭 확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답례품 추가 선정은 기부자의 다양한 혜택과 지역 업체 판로 개척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내기 위해 추진됐다.

북구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추가 선정을 위해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7일까지 3주간에 걸쳐 공급업체 공개모집을 실시했고 그 결과 26개 제품이 접수됐으며 이후 지난 18일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열어 기부자의 답례품 선택 다양성을 확대하고자 접수된 모든 제품을 답례품으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답례품은 북구에 소재한 호남권 최대 놀이공원 광주패밀리랜드 자유이용권 등 관광서비스 2종, 민주주의의 상징 5·18 주먹밥 런치백 등 공예품 4종, 광주를 대표하는 무등산수박 커피 등 가공식품 5종, 광주의 오미이자 북구의 명물 요리를 나타내는 오리훈제 등 농·축산품 6종과 북구 상징물 만들기 키트 등 공산품 9종을 더해 총 26종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문인 북구청장은 “공급업체 공개모집을 통해 북구를 대표하는 다양한 답례품이 발굴되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부자들이 다양한 답례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공급업체 협약 체결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고향사랑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를 제외한 지자체에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기부자에게는 세액공제 혜택과 지역의 고유 특산품 등 기부금액의 30% 내에서 답례품 혜택이 제공되고 모금된 기부금은 지역 공동체 활성화, 주민 편익 증진 등에 활용하게 되며 북구는 BTS 제이홉, 뷰티크리에이터 이사배 등이 참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