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해남 북평구간 37.5km “고속도로 땅끝까지 달린다”

▲ 해남 고속도로 건설‘청신호’2단계 구간 예타 대상사업 선정

[현장뉴스=이재선 기자]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2단계 구간은 강진군 작천면에서 해남군 북평면까지 38.9km 구간으로 국비 1조 5,965억원이 투입된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사업은 2026년까지 광주 서구 벽진동 ~ 강진 작천까지 51.11km 구간 1단계 공사를 준공할 예정으로 2단계 구간의 예비타당성 통과와 설계비 반영이 시급한 상황이다.

2단계 사업은 1단계와 연계해 남북측과 동서축 고속도로의 원활한 연계성 확보를 위한 국토 간선 도로망 구축의 핵심 사업으로 해남군은 명현관 군수가 이달 초 국회를 직접 방문하는 등 조속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꾸준히 건의해왔다.

이에따라 지난해에는 국토교통부의 제1차 고속도로 5개년 계획에‘중점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이번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으로 고속도로 조기 완공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해남군에는 지난해 솔라시도 진입도로가 개통한데 이어 2025년 보성~해남~임성간 철도 개통, 2027년 국도77호선 연결도로 개통 등 대규모 SOC 기반 구축이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군은 솔라시도 기업도시 활성화 등 늘고 있는 서남권 관광 수요에 대비하고 국립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조성, 코로나이후 온오프라인 농수특산물 소비 증가에 따른 물류 개선 등 급속히 달라진 지역여건에 따라 고속도로 조기 개통의 필요성을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이번 성과를 이끌어냈다.

고속도로 개통 시 해남에서 광주까지 40분대로 단축되어 지역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광 활성화는 물론 전남 서남부지역 물류 활성화 등 전국 단일 생활권 형성에도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중앙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사업을 건의한 결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어 해남군의 각종 역점사업의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예타 통과를 위해 전남도, 관련 기관 등과 긴밀히 협조해 차질없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