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경찰서 순경 장아론
동부경찰서 순경 장아론

 

[독자기고=동부경찰서 장아론] 유독 무더웠던 올해의 여름이 지나고, 날씨가 한풀 꺾이며 이제 제법 선선하고 건조한 바람이 불어온다. 하지만 아직 경비계 사무실은 한여름처럼 뜨겁다. 집회의 계절이 온 것이다.

적법하고 원활한 집회 시위를 보장하기 위해 경비계는 사전 대책부터 사후 관리까지 관여 안하는 부분이 없다. 이 과정이 간혹 간섭처럼 느껴질 수 있어 집회 주최자 측과 크고 작은 마찰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경비계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안전의 보장이고, 안전한 집회 종료를 위해서는 약간의 불편도 감수할 수 있다는게 우리의 입장이다.

집회의 안전 보장은 경찰관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기엔 무리가 있다. 집회참가자의 협조가 필수불가결한데, 요즘 집회참가자의 안전 불감증이 확대되고 있어 경비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도로 가두행진시에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까 늘 마음을 졸이고 있다. 

보통 가두행진은 가장자리 1개 차선을 확보하여 진행한다. 그러나 행진 속 집회참가자들은 종종 신고된 차선을 넘어 옆 차선 쪽으로 튀어나오곤 한다. 무의식적으로 위험을 인식하고 있다면 절대 나올 수 없는 행동이다. 바로 옆 차선은 차들이 통행하고 있어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지기에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다. 위험하니 차선을 넘지 말아달라고 말하지만, 잠시 후 행진의 배열은 다시 옆으로 퍼져버린다.

행진 간에 경찰관이 도로의 차량을 하나하나 통제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집회참가자들은 본인의 안전과 그리고 경찰관의 안전을 위해서 안전 불감증을 깨고 행진 시 위험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안전한 집회 시위를 위해선 무엇보다 참가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적법한 집회 문화 정착에 이어 안전 불감증을 깰 수 있다면 진정한 선진적 집회 문화를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