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MOU체결…양 도시 교류 활성화로 행정서비스 질 향상 기대

광주시 서구와 경기도 시흥시가 지역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공동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서구청 제공
광주시 서구와 경기도 시흥시가 지역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공동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서구청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 서구와 경기도 시흥시가 지역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공동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김이강 서구청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은 13일 시흥시청에서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도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존중과 신뢰 기반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행정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정보공유 시·구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한 행정서비스 질 향상 공동관심사 정책에 대한 적극 협력 및 지원을 약속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시흥시는 평생교육, 바이오, 해양레저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대표도시 K-시흥시로 눈부신 도약을 이뤄왔다”며 “임병택 시장님의 젊은 리더십과 공무원들의 행정혁신 능력,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도시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공부하면서 서구발전을 위한 아이디어와 동력을 찾겠다”고 밝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전국 아동친화도시협의회를 통해 이미 인연을 맺은 두 도시가 한발 더 나아가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협력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상생관계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청장과 서구 공무원들은 협약식 이후 시흥시 우수 정책 벤치마킹을 위해 문화예술·평생교육의 중심지인 시흥 ABC행복학습타운과 거북섬 해양레저 클러스터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편 양 도시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회장·부회장 도시로 지방정부의 아동친화도시 구축을 이끌고 있다.

서구는 전국 최초로 ESG 가치를 반영한 아동친화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시흥시는 국내 최초 직영아동센터, 권역별 아동회관 건립 등과 더불어 글로벌 교류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