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역량 강화·지역자원 발굴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고흥군, 515개 마을의 색깔을 찾는 마을공동체 입문학교 진행

[현장뉴스=오상용 기자] 고흥군은 지난 18일 고흥분청문화박물관에서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지역민 50명을 대상으로 2주간에 걸쳐 진행한 마을공동체 입문학교 교육을 마쳤다고 밝혔다.

첫째 주 교육은 전남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에서 마을공동체 신규 발굴을 위해 내년 마을공동체 사업설명과 마을공동체 이해 및 활동 사례에 대한 주민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마을 자원을 토대로 마을공동체 활동과 연결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 확산을 도와줄 고흥군 마을활동가들도 참석해 올해 활동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사례와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했다.

이를 토대로 전남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 공모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양식에 맞춰 작성하는 실습도 진행해 주민들이 어려워하는 예산편성, 회계관리 등 공동체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교육 둘째 주에는 주민들이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공동체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사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받고 마을 특성과 주민 역량에 따른 맞춤 상담을 통해 주민 스스로 공부하고 기획해 마을의 색깔을 찾는 데 역점을 뒀다.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실습으로 함께 협업하며 많은 도움이 됐다”며 “내년에 마을공동체 사업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입문학교를 통해 행복한 마을공동체로 첫걸음을 내딛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입문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들을 내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으로 연계해 마을공동체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마을공동체사업으로 지난 3월부터 바다환경 정화, 마을 축제, 문화·예술 활동, 독거노인 반찬 배달 등 총 16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10주에 걸쳐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교육을 진행했다.

앞으로 ‘고흥군 사회적 경제마을 통합지원센터’와 마을활동가들을 통해 공동체들을 적극 지원해 공동체 신규 발굴 및 활성화에 힘쓸 예정이다.

이어 군은 오는 10월 31일 고흥군 사회적 경제·공동체 한마당을 통해 사회적 경제와 공동체 조직간 만남과 교류 및 성과공유,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