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소독강화와 흡혈곤충 방제에 만전

▲ 고흥군, 럼피스킨병 원천 차단위해 선제적 대응 활동

[현장뉴스=오상용 기자] 고흥군은 지난 10월 20일 충남 서산시 축산농가에서 처음으로 럼피스킨병이 발생하면서 군내 유입 원천 차단을 위해 선제적 대응 활동에 나섰다.

소 전염병인 럼피스킨병은 고열과 피부 결절이 특징이며 주로 모기 등 흡혈곤충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폐사율은 10% 이하로 아시아권 주변국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제1종 법정가축전염병이다.

이에 군은 긴급하게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10월 20일 오후 2시 ~ 22일 오후 2시까지 실시했으며 SMS 및 마을방송을 통해 발생 상황 전파 및 의심축 조기 신고 등 행동 요령을 홍보했다.

또한, 공동방제단을 활용해 농장 주변 도로 및 축사 소독을 실시하고 각 농장마다 모기 등 흡혈곤충 방제 작업 및 물웅덩이 등 해충 서식지를 제거했다.

아울러 관내 소 사육 농가가 소독할 수 있도록 읍·면에 소독약 1,720통과 한우협회에 440통을 긴급 배부해 럼피스킨병 차단방역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사육 농가에 홍보했다.

향후 거점소독 시설을 통해 축산 관계 차량에 대해 소독을 강화하고 빠른 시일 내 백신이 공급되면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소 사육 농가에서는 럼피스킨병 예방을 위해 농장 단위 통제 및 자발적인 소독과 흡혈곤충 방제와 의심축 발견 시 바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