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난여고를 방문해 5·18-2·28 역사적 의의를 나눔

▲ 광주시교육청, 글로벌리더 세계 한 바퀴 ‘한국-대만 민주인권 학생 국제교류’ 실시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5~28일 대만에서 ‘2023 학생 민주인권 국제교류’를 실시했다.

3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한국-대만 민주인권 학생교류는 글로벌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의 일환이었다.

2·28 국가기념관 방문 2·28사건기념기금회 교류 서문정 거리 인권증진 캠페인 활동 2·28 평화기념공원에서 5·18 홍보 플래쉬몹 타이난여고 방문 및 교류 민주인권평화 관련 탐방 등의 체험을 진행했다.

특히 광주 학생들이 지난 27일 대만 타이난시 소재 국립 타이난여고를 방문해 대만 학생들과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타이난여고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 洪慶在 교장 선생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답례로 이뤄진 광주 학생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에 맞춰 5·18 민주화운동 플래쉬몹 공연이 있었다.

이후 타이난여고 汪雪憬 선생님이 2·28사건 희생자 정요조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 ‘丁窈窕樹’를 우리말로 설명하고 이어 5·18 민주화 운동의 내용을 담은 ‘M16 씩스틴’을 대만어로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 학생 1명과 대만 학생 2명이 한 조가 되어 ‘M16 씩스틴’ - ‘丁窈窕樹 ’ 책 내용을 바탕으로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상호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토론 활동 중 한국의 한과·약과, 대만의 푸딩·버블티를 함께 나눠 먹으며 자국의 전통 음식 문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한 참가 학생은 “이번 국제교류를 통해 국제사회 리더로서 성장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됐다”며 “대만 학생들과 토론으로 민주화를 위해 희생했던 광주의 5·18과 대만의 2·28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 알게 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한국-대만 학생들의 교류 활동을 통해 5·18 민주화 운동과 한국 문화를 세계에 널리 홍보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많은 광주 학생들이 다양한 민주인권 국제교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