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건의 신규시책…아름답고 건강한 미래혁신 진도 만들기추진

▲ 진도군, ‘2024년 주요업무계획·신규시책 보고회’ 개최

[현장뉴스=이재선 기자] 진도군이 6일 ‘2024년 주요업무계획·신규시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선 8기 군정 목표인 ‘군민이 주인, 살기좋은 진도’를 실현하기 위한 지난 1년의 성과와 추진상황을 살피고 내년도 군정운영을 위한 주요업무계획과 군정 방향을 점검했다.

이번에 제출된 주요업무계획은 아름답고 건강한 미래혁신 진도 만들기를 위해 신규시책 119건과 계속사업 271건을 발굴하고 역점공모사업과 국고건의사업 등을 보고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올해의 군정 주요성과로는 역대 최대 공모사업비 확보 농어민 소득 증대를 위한 지원 강화 365 꽃피는 진도만들기 추진으로 군 브랜드이미지 제고 교육·출산·육아 인프라 조성 각종 대외 평가 향상 및 행정 혁신 등이 있다.

특히 공모사업은 역대 최다 66건 선정에 1,012억원을 확보하고 농수산 분야 예산을 31% 편성해 공약달성을 했으며 소아청소년과 첫 개설과 전남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거머쥐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군은 2024년을 아름답고 건강한 미래혁신 진도만들기 원년으로 삼고 아름다운 진도 조성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농·수산업 육성 ·4차산업혁명 기술 도입 지역소멸·인구감소 대응 문화예술·관광개발 대형 SOC사업 국가계획 반영 등을 역점방향으로 설정했다.

주요 신규시책 사업으로는 新성장 4.0, 기후대응 대응 미래 전략사업 발굴 육아든든 시간제 일자리 지원 진도군 화재피해주민 지원 진도군 전용서체 개발 추진 등 119건을 발굴해 변화와 미래에 대응하는 역동적 군정 실현을 위해 의견을 공유했다.

군은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의존재원이 대폭 삭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에 발굴된 신규시책에 대한 예산의 적정성과 실현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내년도 예산에 최종 반영할 계획이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기후변화와 4차산업혁명이라고 하는 새로운 신기술들이 행정환경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발맞춰 각 부서장들 또한 책임감을 느끼고 이번에 발굴한 신규시책과 국고건의사업들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군민이 주인 살기좋은 진도’를 만드는 데 전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앞으로도 부서별 자체평과와 추진상황 보고회 등을 통해 역점 햔안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