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당산림 역사적, 핵심 자연 자원 가치 재조명 기대

▲ ‘신안군 당산림 온라인 전시관’ 개설

[현장뉴스=이재선 기자] 신안군은 그동안의 신안 당산림에 대한 사진 자료 성과를 집대성한 ‘신안군 당산림 온라인 전시관’을 개설했다.

당산림은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표현하는 마을 신앙 숲을 대표하는 생태자원으로서 지역적인 자연경관을 높이고 독특한 경관을 연출해 마을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신안군은 당제에 대한 인문학적 내용을 정리하였지만, 당산림 분포에 대한 체계적인 생태자료가 없는 상태이며 부분적으로 방치되고 있어, 이에 대한 당산림별 실태조사와 영상 제작을 통해 적극적인 보전, 복원, 홍보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 사업을 진행했다.

신안군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신안군 흑산권, 북부권, 중부권, 남부권역의 당산림 정밀 기초조사를 해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당산림 영상 제작 용역을 추진해 각 당산림별 사진을 목록화해 신안생물권보전지역 홈페이지에 온라인 전시관을 개설해 일반인들이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신안 당산림 소개, 신안군 흑산 권역 9개 지역, 북부권역 3개 지역, 중부권역 3개 지역, 남부권역 6개 지역의 당산림 분포 현황, 당산림별 사진 자료 등을 통해 신안에 분포하고 있는 당산림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배치했으며 당산림과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홍보하고 유네스코신안다도해생물권보전지역의 소중한 핵심 자연 자원 및 교육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신안군은 2021년부터 현재까지 89개 당산림 분포 실태조사를 마쳤다.

이를 통해 신안군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한 당산림 DB 구축, 도서 생물 자원화, 생태계 서비스 활용과 더불어 앞으로 신안 당산림을 세계유산 등재 추진하기 위한 기초 조사로 추진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당산림은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섬 지역 마을의 자연 식생을 대표하는 생태적 특성이 있어서 유네스코신안다도해생물권보전지역의 소중한 핵심 자연 자원이다”며 “신안 당산림을 명승 지정 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