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20여명 모여 생태전환교육 방침 수립 및 협업 체계 마련 위한 논의

▲ 광주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위해 전 기관 머리 맞대다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7일 ‘생태 전환을 위한 교육청 직원 워크숍’을 실시했다.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에는 시교육청 직원 120여명이 참석해 생태 전환을 기반으로 각종 교육사업 운영 방침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를 펼쳤다.

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천단’을 출범해 학교 안팎에서 활발한 기후환경 교육을 펼쳐왔다.

하지만 기후 위기가 날로 심각해지자, 시교육청은 교육 정책과 학교 전반에 생태 전환을 통한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난 8일 ‘생태전환교육 포럼’에 이어 이번 워크숍을 마련했다.

워크숍 1부에서 참석자들은 서울시교육청 사례를 통해 생태전환교육 중·장기계획 수립 방향을 설정하고 시교육청을 비롯한 각 기관 협업 체계 마련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2부에서는 시교육청 및 산하기관별 생태전환교육 추진 가능 사업을 검토해 이에 대한 추진 방침을 협의했다.

시교육청은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 통일된 생태전환교육 추진 방침을 수립하기 위한 TF를 조만간 구성할 예정이다.

이날 워크숍을 주관한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추진단 김진구 단장은 “생태전환교육은 교육청을 비롯해 전 산하 기관이 통일된 기본 방침으로 꾸준히 실천할 때 실현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기후 위기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교육청과 학교가 하나가 되어 생태전환교육을 실천해야 한다”며 “이러한 실천의 중심에 학생들이 자리할 수 있도록 교육청 전체가 관심을 두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