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처우 개선·공보육 확충 높게 평가

▲ 광주광역시_남구청사전경(사진=남구)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남구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보육정책 평가’에서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둬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보육정책 분야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보육교사 처우 개선과 정부 예산 집행 관리, 어린이집 안전 관리, 공보육 확충 노력 등 6개 분야 14개 항목이 반영됐다.

남구는 보육정책 분야 평가에서 처음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보육정책에 대한 김병내 구청장의 지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과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남구는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을 위해 연장 보육교사 118명을 채용해 관내 어린이집에 배치하고 대체교사 인건비 1억3,800만원을 투입해 관내 보육시설에 인력을 지원했다.

또 보육 교직원 권익 보호와 보육사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김병내 구청장 주재로 간담회를 3차례 개최한 부분도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남구는 부모들이 자녀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공보육 강화에 심혈을 기울여 전년도 대비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올해 9월말 기준 관내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 아동수는 821명으로 전체 어린이집 이용 아동수의 23.16%에 달했다.

지난해의 경우 관내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은 19.6% 수준이었다.

이밖에 남구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어린이집에 급식 재료를 공급하는 안심구매 업체를 선정해 관내 어린이집 105개소에 급식 재료를 공급하고 관내에서 운행 중인 어린이 통학버스 70대 전체를 어린이 통학버스 정보시스템에 등록해 관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남구 관계자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해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수요자 중심의 보육정책 및 보육 현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부모와 보육 종사자간 돈독한 신뢰를 더 확고히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