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례군청사전경(사진=구례군)

[현장뉴스=오상용 기자] 전남 구례군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복지위기가구를 집중적으로 발굴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군은 약자와 함께하는 따뜻한 겨울나기를 목표로 겨울철 위기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파 위기가구 고립 위험이 높은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아동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등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군은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과 함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례군 복지기동대,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등 읍·면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인적 안전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현재까지 55세대의 위기가구를 발굴했다.

군은 겨울철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에너지바우처 등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난방지원을 검토하고 이후 탄력적인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복지지원 등 공적지원과 함께 필요한 경우 복지기동대, 협의체의 사례 회의를 통해 생계·의료·주거 등 개별가구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보건복지부 콜센터, 전라남도 위기가구 콜센터, 구례군청 희망복지지원팀,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제보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순호 군수는 “겨울철 소외된 군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