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쇼크로 쓰러진 80대 어르신 응급처치로 살려

▲ 강진군, 노인건강과 신설로 방문건강관리사업 돋보여

[현장뉴스=이재선 기자] 강진군이 2024년 조직개편을 통해 노인건강과를 추가 신설, 노인들의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자택에서 저혈당 쇼크로 의식이 없는 주민을 방문간호사가 발견, 신속한 응급처치로 생명을 구한 사연이 알려져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14일 강진군에 따르면 보건소 노인건강과 만성질환관리팀 서현영 방문간호사는 지난 9일 오후 1시35분께 병영면 중고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어르신들으르대상으로 혈압, 혈당 측정 및 저주파 치료를 시행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육을 실시했다.

이후 암환자를 방문관리하고 연락이 되지 않는 80대 A할머니를 직접 방문하기로 했다.

오후 4시16분께 집에 도착해 할머니를 불러도 대답이 없고 TV 소리만 나서 현관문을 열고 들어갔다.

미동과 의식이 거의 없고 옷이 축축한 상태를 확인한 서 간호사는 곧바로 혈압, 혈당을 측정했다.

A씨는 혈압 130/80, 혈당 50으로 저혈당 쇼크 증상을 보였고 오후 4시19분께 서 간호사는 119에 신고하고 옆집에 도움을 청한 후 119 구급대원이 오는 동안 침착하게 A씨를 일으켜 설탕물을 타서 먼저 먹이고 바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119 구급대원들이 오고 포도당 수액을 맞은 A씨는 의식을 점차 회복한 후 강진의료원으로 이송됐다.

현재는 목포의 한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서현영 방문간호사는 “빠른 응급조치로 귀중한 생명을 구하게 돼 다행이다”며 “마땅히 할 일을 했을 뿐, 누구나 그런 상황이라면 도왔을 것이고 앞으로도 방문대상자 어르신들을 더욱 세심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서현미 강진군 보건소장은 “노인건강과 신설로 노인건강증진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서 간호사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응급조치로 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고 어르신이 건강하게 일상을 회복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군민의 가까이에서 행복한 강진, 건강하게 변화하는 강진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