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민 군수‘항공산업으로 고흥의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 육성’ 포부 밝혀

▲ 고흥군, 2024년 드론·UAM 항공 전략산업 우위 선점 힘찬 비상

[현장뉴스=오상용 기자] 고흥군이 우주산업과 더불어 드론·UAM 항공 분야까지 핵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권 최초로 매주 토요일마다 고흥만의 특별한 야간 관광 상품인 녹동항 드론쇼를 개최해 불과 스물세 번 공연만으로 18만여명의 관람객들을 유치하며 고흥 관광의 판도를 바꿨다.

드론쇼가 열리는 주말이면 녹동항 장어거리 식당가 등은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한 가족 단위 손님들로 줄서기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음식점과 숙박 등 소비 지출로 150억원의 지역 상권 경제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또한, 지난해 처음 개최된 고흥 드론·UAM 엑스포도 전국 공중파와 일간지에 보도되며 고흥을 알리고 고흥만의 우수한 항공인프라를 대내외 알려 기업 유치와 미래 항공산업 육성 등 외연 확장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여기에 더해, 드론과 관련된 주요 공모사업에도 다수 선정되어 총사업비 200억원 확보 등 드론 중심도시 고흥군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는 성과도 얻었다.

특히 남해안권 무인 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은 전남·경남·부산을 아우르는 초광역권에서 진행되는 교차 실증으로 남해안권을 비행하는 무인 이동체를 고흥에서 모두 관제할 수 있고 비행 로그 테이터도 고흥 드론센터 통합관제시스템에 축적되는 만큼 향후 UAM 남해안권 관광 상용화에서도 지역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게 됐다.

이 밖에도 드론을 활용한 주민소득 증대형 ‘새꼬막 양식장 오리퇴치 사업’과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한 ‘섬 지역 치안 드론 개발 및 전국 최초 드론순찰대’ 출범·운영으로 각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다.

고흥군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드론·UAM 중심도시로서의 인지도 확산과 실증사업 등을 지속 발굴·추진해 단계별 추가 인프라 확충과 상용화를 꾀할 계획이다.

먼저, 9월에 개최 예정인 제2회 고흥 드론·UAM 엑스포는 국제행사로 확장하기 위해 국내외 산학연 관계자 초청 국제 컨퍼런스 개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보다 1개월 앞당겨 4월부터 열리는 2024 녹동항 드론쇼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 등 더욱 풍성하고 멋진 콘텐츠를 추가 보완해 드론·UAM 중심도시 이미지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력 및 군민 체감 드론·UAM 인프라 시설 등 사업 상용화 확충에도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장기체공 치안 드론은 전국으로 수요처를 넓혀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유해 조수 퇴치사업도 무인 충전스테이션 추가 등 드론 자동로테이션 시스템 구현으로 전자동화 및 상용화해 전국 양식 어가에 지속 확대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군은 오는 4월 고흥만 일원에 4만 평 규모의 무인 항공 영농기술 특화 농공단지 기공식을 시작으로 본격 사업에 착수하고 드론 체험 놀이터 조성, 드론 부품 국산화 기술지원 인프라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5월 전남도와 함께 시행하고 대한항공과 대우건설 등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하는 고흥형 UAM 관광항로 개설 기획 연구용역을 통해 최적의 UAM 비행코스를 개발하고 버티포트 입지를 조속히 확보해 향후 국토교통부 UAM 지역관광 상용화 시범사업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여기에 고흥군은 올해 고흥형 UAM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UAM 모니터링 기반 구축 시설과 파일럿 양성센터 구축, 가상현실 체험존 운영 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비 확보를 위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UAM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지역경쟁력의 강점을 갖고 있는 고흥만 일원 항공인프라 시설을 기반으로 드론·UAM 항공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지역의 접근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에 모든 역량을 쏟아붓고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우주·항공산업 변화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해 고흥군이 힘차게 비상하는 한 해로 만들고 드론과 UAM을 고흥 미래 100년의 핵심 먹거리로 육성하겠다”고 신년 포부를 야심차게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