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복지관장 채용 중대 하자 있다’ 구 감사 결과 본질 왜곡

광주 광산구청 전경(사진=조영정 기자)
광주 광산구청 전경(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하남종합사회복지관장 채용 과정에서 규정과 절차를 위반한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문제가 점입가경이다.

감사 지적 사항의 본질을 왜곡하고 기부금 운용과 관련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광산구의 자료 요청에도 늦장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광주 광산구는 “구 명예를 실추시킨 잘못된 관행과 반민주적 행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바로 잡기 위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24일 광산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광산구 감사관 특별감사를 통해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이 관리·운영하는 하남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채용 과정에서 규정과 절차를 위반한 사실이 밝혀졌다.

제보로 시작된 특별감사에선 ‘제보 이상의 문제들’이 확인됐다.

지난해 9월 하남종합사회복지관장 채용 과정에서 응시요건을 ‘부장급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에서 ‘부장급 이상 5년 이상 종사한 경력 있는 자’로 변경하면서 인사위원회 사전 심의를 누락한 것이며, 또 면접 합격자 공고 이후 채용후보자 등록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업무 인수인계가 진행되고 최종합격자가 정해진 기간에 필수 등록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광산구 감사관은 투게더재단에 사무처 중징계, 관장 채용 취소 등 조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채용 과정의 문제를 제대로 바로 잡는 노력 대신 “광산구가 복지재단 설립을 위해 투게더재단을 탄압한다”는 등 근거 없는 ‘소문’과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급기야 구의회 일부 의원과 참여이사 등이 동조해 ‘진실 공방’을 부추기며 문제 본질을 왜곡하는 상황만 지속되고 있다.

여기다 투게더재단 기부금 운영에 대해서도 제보가 접수돼 광산구가 사실 확인에 나섰지만, 투게더재단의 무책임한 태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나눔활동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마땅히 광산구에 제공하게 돼 있는 ‘기부금 물품 구입 내역’, ‘비지정 후원금 수입과 지출 배분 기준과 내역’ 등의 자료 제출 요청에 대해 투게더재단이 개인 정보를 이유로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광산구는 “시민 세금과 기부로 운영되는 투게더재단이 공적 책임과 본분을 망각하고 ‘악의적 여론몰이’에만 몰두하며 구 명예를 실추하고 시민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고 보고 “잘못된 운영 방식과 관행을 바로잡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29일 예정인 투게더재단 이사회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재단 참여이사회, 십시일반 및 희망투자위원회 등을 비롯해 광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협의회, 통장단 협의회 등과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한다.

관계 재설정 등 투게더재단과 광산구가 상생하며 시민 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 무엇인지 각계각층과 허심탄회한 소통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시민 세금으로 급여를 받고 시민 후원으로 운영되는 곳은 무엇보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립해야 한다”며 “이 기본이 흔들리고 무너진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어떠한 정치적 외압이 있더라도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