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위기 취약계층 임시거처 마련…주민 체감형 복지 실현

▲ 동구형 광주다움 통합돌봄, ‘동구 징검다리 하우스’ 운영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 동구는 오는 2월부터 일시적 주거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의 안전한 통합돌봄을 위해 단기 거주 공간인 ‘동구 징검다리 하우스’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동구 징검다리 하우스’는 ▲화재 등 일시적 주거 위기에 처한 가구 ▲병원·시설 장기 입원 퇴원자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이주가 필요 주민 등에게 최대 3개월간 거주지를 제공하며 빠른 심신 회복과 지역사회로의 성공적 복귀를 돕는 징검다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입주 자격은 동구에 주소지를 두고 광주다움 통합돌봄 필요도 평가 기준을 충족하면 가능하다.

계림동에 2개소를 운영하며 고령자와 거동 불편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을 갖췄다.

입주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통합돌봄과 또는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 징검다리 하우스‘는 생활 속 주민들의 기본권을 보장하려 노력하는 동구형 광주다움 통합돌봄의 대표적 사례”며 “올 한 해 ‘동구 징검다리 하우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주거 위기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소 수 역시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시민 누구나 질병·사고·노쇠·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소득·재산·연령·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기준중위소득 90% 이하 소득자의 경우 연간 150만원 한도 내에서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초과하는 시민은 본인 부담으로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