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재배치 협력…복합교육문화시설 등 원도심 활용방안 논의

▲ 전남교육청-목포시, 목포고·목포여고 통합이설 위한 업무협약

[현장뉴스=나마리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과 목포시는 2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 목포고·목포여고 통합 이전·재배치와 원도심 활용방안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목포고·목포여고가 통합해 목포시 옥암지구 대학부지로의 이전하는 안이 현실화할 전망이다.

이 자리에 동문회를 대표해서 총동문회장도 참석해 통합 이전·재배치 추진에 힘을 보탰다.

통합 교사는 지구 내 학교 용지 3만 3,000㎡에 최신형 건물과 미래교육을 담을 수 있는 시설로 지어질 예정이며 2028년 3월 개교 예정이다.

통합 이전·재배치를 위해 목포시에서는 옥암지구 대학부지 내 3만 3,000㎡를 무상 임대 방식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 당초 전체 준공에서 학교부지만 부분 준공으로 바뀌면서 행정절차도 최소화됐다.

전남교육청은 이전할 목포고와 목포여고 인근의 원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해 학생과 지역민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교육문화시설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전남 서부권 명문고인 목포고·목포여고가 통합 이전하면 전국적인 첫 사례이자, 학령인구 감소 및 지역·학교 소멸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이란 평가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및 동문 등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목포고 87%, 목포여고 86%가 통합과 옥암 신도심으로 이전을 찬성했다.

특히 두 학교 동문들이 전국적인 명문고로의 도약을 응원하며 90% 이상의 압도적인 찬성 의견을 보내줘 눈길을 끌었다.

김대중 교육감은 “목포고·목포여고 두 명문고등학교의 통합 이전은 전국 첫 사례로 학령인구 급감에 대한 선도적 대응방안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통합고등학교가 전남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명문고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