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품에서 찾는 새생명·인간의 탐욕 성찰

▲ 남구, ‘정크 아티스트’ 박성호 작가 초대전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남구는 12일 “정크 아티스트로 지역에서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성호 작가를 초대해 오는 3월 31일까지 ‘철 그리고 展’ 주제로 정크아트의 참모습을 만나는 전시회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양림동에서 자란 박성호 작가는 이곳의 오래된 주택에 폐품을 재활용한 갤러리 고철로 단장한 뒤 쓰레기를 예술 작품으로 승화해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작품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알루미늄 캔과 전선, 폐금속 등의 물품을 작품 소재로 사용, 버려진 쓰레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으며 관람객들과 소통해 왔다.

이번 초대전에서는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닳고 닳은 빨래판에 표현한 ‘자린고비’ 작품을 비롯해 나무와 고철을 활용해 마치 모나리자와 같은 신비로운 자태를 표현한 ‘미소’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박성호 작가는 “우리는 버려진 것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강하게 갖고 있지만 대신에 버려진 것은 새로움을 넣는 과정을 통해 아름답게 거듭나는 순환적 기능도 있다”며 “전시 작품 관람으로 버려진 것의 아름다움과 환경에 대해 특별한 경험의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박성호 작가는 지난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대한민국 환경사랑 공모전에서 금상 2회 등 다수의 상을 받았으며 2022년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특상과 2023 양림골목 비엔날레에 참여하며 광주를 대표하는 정크 아티스트로 꾸준한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