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도군, 봄철 산불 조심 기간 ‘예방·진화 활동 강화’

[현장뉴스=이재선 기자] 완도군은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예방 및 진화 활동을 강화한다.

군 산불대응센터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전체 산불 19건 중 봄철에 발생한 산불이 13건으로 전체 산불의 68.4%를 차지해 산불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은 입산자 취사 행위, 논·밭두렁에서 쓰레기 불법 소각, 담뱃불 실화 등으로 파악됐으며 그중 산림과 연접한 지역에서 쓰레기 소각 행위로 인한 산불이 약 70%를 차지했다.

이에 군은 소각 행위에 대한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소각 행위자에게는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하게 처벌할 방침이다.

입산자에 의한 산불을 봉쇄하고자 인화물질 휴대 금지 등 산불 예방 금지 행위 공고와 대형 산불이 우려되는 상왕산 등 10개소의 등산로를 폐쇄해 집중 관리한다.

군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 돌입에 앞서 산불 예방 전문 진화대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무 교육과 자체 모의 훈련을 실시하고 진화 장비와 각 읍면 산불 예방 및 대처 요령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산불 진화용 임차 헬기 운영, 소각 없는 녹색 마을 만들기 캠페인, 대형 산불 방지 신고 포상금 지원 정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불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해 군민 대상 산불 예방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산불 취약지 읍면을 대상으로 산불 방지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박은재 산림휴양과장은 “국내 최대 난대림 보고인 우리 군의 아름다운 산림자원과 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산불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