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영암읍 콤팩트시티’ 추진…주거·의료·교육·문화·교통 집약한다

▲ 콤팩트시티 영암읍, 15분이면 모든 일상생활 OK

[현장뉴스=장우현 기자] 영암군이 영암읍을 명실상부한 군청소재지로서 위상을 높이고자 ‘15분 도시’, ‘인구1만명 회복’ 계획에 돌입한다.

영암군은 이를 위해 영암읍에 주거·교육·의료·문화·교통 등 생활서비스를 집중해, 15분 안에 주민이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한 콤팩트시티를 구현하기로 했다.

‘콤팩트시티’란 중심부에 주거·상업·문화 시설 등 주요 시설을 밀집한 도시, 주민의 교통수단 이용을 최소화해 교통 체증과 환경 파괴를 해결하려는 도시계획 기법으로 인구감소 시대의 도시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영암읍을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삼아 고밀·복합 개발에 나서고 주변 읍·면으로 뻗어나가는 집중·연계의 ‘콤팩트-네트워크’ 형태의 도시 개조를 추진해 2027년까지 인구 1만명을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2023년 12월 말 기준, 영암읍 인구는 7,815명이다.

2003년 10,206명을 마지막으로 지난 20년간 1만 인구를 밑돌며 감소하는 추세다.

전남 17개 군 소재지 인구를 비교해도 15번째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불 꺼진, 쇠퇴한, 사람이 없는 …’ 군청 소재지라는 말이 무색한 영암군 영암읍의 수식어들이다.

영암군이 올해 선포한 ‘영암 인구 희망 프로젝트’는 이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속가능한 인구구조의 기틀을 세워 침체된 영암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정주인구 6만, 생활인구 30만 유치’한다는 비전이다.

특히 영암군은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8개의 핵심 추진 과제를 세웠다.

‘더 큰 영암 더 젊은 영암 영암읍 콤팩트시티 어린이 친화도시 영암 영암네이버스 운동 영암형 3대 은행 구축 영암형 공공주택 보급 100개 협동조합 설립’이 그 내용이다.

이중 ‘영암읍 콤팩트시티’는 군청 소재지 영암읍의 ‘불을 밝히고 새롭게 하고 사람이 넘치게 …’ 하는 계획이다.

이런 기본 방향 위에 영암군은 5대 방침, 12개 세부목표, 73개 사업을 정했다.

5대 방침은 ‘△주거여건 개선 및 청정 생태환경 조성 △권역별 콤팩트단지 구축 △생활인프라 및 문화시설 확충 △영암다움 소재지 조성 △안심 지역 정착 정책지원 강화’이다.

이를 위해 영암군은 전 부서 협업TF를 구성해 영암읍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2030년까지 약 7,733억원을 투입하고 각 세부사업에 따른 예상 유입 인구 목표도 세워 관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영암군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 유입을 위해 ‘영암형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한다.

2029년까지 445억원을 투입해 공공주택 300호를 확보하고 임대료와 보증금을 지원한다.

남풍 고령자복지주택 인근에는 50호의 ‘전남형 만원주택’을 건립해 무주택 청년들의 지역 정착 교두보로 삼기로 했다.

영암군 공무원과 간호복지 인력이 살아갈 주거공간도 곧 문을 연다.

달맞이공원 옆에 3층 22실 규모의 공무원 임대아파트가 오는 6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특히 이 건물의 1층은 청년종합소통센터가 들어서 청년 거점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영암읍 종합사회복지회관 가까이에는 전남 최초로 4층 30실 규모의 ‘농어촌 간호복지 인력 기숙사’가 건립돼 의료 인력의 쾌적한 삶을 지원한다.

주거공간 조성과 더불어 천혜의 영암 자연환경을 살린 자연친화적 생태환경도 조성된다.

월출산국립공원과 영암읍, 영암천을 하나의 선으로 잇는 생태축 조성이 그 대표적 예다.

나아가 월출산 자락에는 깃대종인 남생이의 ‘생물자원 보전 생태학습관’과 야외 서식지를 조성하고 암벽경기장 주변에는 치유센터와 정원이 들어서 방문객들을 맞을 예정이다.

도심 곳곳 자투리땅과 국·공유지를 활용한 도시숲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런 생태환경은 탄소를 흡수하고 미세먼지를 줄여 생태축의 건강성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신리부터 덕진리를 흐르는 영암천은 정비사업으로 자연재해 예방, 자연성을 회복한 생태하천으로 거듭난다.

콤팩트시티의 효율성을 더하기 위해 영암군은 영암읍을 4개의 권역으로 나눠 콤팩트단지로 개발한다.

크게 천황사와 기찬랜드 권역은 관광객의 체험과 편의에, 교동과 남풍 권역은 주민의 정주여건에 초점을 맞춘다.

개신리 60만㎡에는 스카이글라이더, 알파인코스터, 사계절썰매장, 기오감 등 체험형 관광시설과 먹거리타운으로 구성된 ‘천황사 권역 신규테마지구’가 들어선다.

영암군은 개발수요에 따른 관광객 유입에 대비해 진·출입로를 넓히고 신규 주차장도 조성해 지역 관광 중심지로 세운다는 계획이다.

전국 최초의 자연 계곡형 물놀이장인 월출산기찬랜드에는 트로트아카데미와 남생이 생물자원관, 곤충생태학습관 등이 추가된다.

기찬랜드 내 군부대는 이전하고 유스호스텔을 유치하는 등 마스터플랜도 마련하고 있다.

교동 권역 19만㎡에 영암군은 군비 422억원을 투입해 주거·상업·교육·문화기능이 복합된 생활공간을 조성한다.

문예회관과 공공도서관이 나란히 들어서고 국토부 공모로 ‘청년 보금자리 지역활력타운’도 함께 조성돼 생활 인프라 접근성이 우수한 신도심 주거단지로 기능하게 된다.

남풍 권역 28만㎡도 새롭게 바뀐다.

약 720억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버스터미널 일대를 주거·비즈니스·행정기능을 갖춘 복합타운으로 꾸미는 내용이다.

이 권역은 현재 신성장동력 창출 거점지역 수요조사와 사업타당성 분석 중에 있다.

주거 여건 충족이 정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편리한 생활SOC와 문화 인프라가 마련돼야 한다.

영암군은 이 두 분야에서도 다양한 계획을 수립·시행 중이다.

먼저, 주민의 편리한 생활을 지원할 SOC로 다양한 영암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농관원 자리에는 주민 공동공간과 마을카페로 활용될 ‘어울림복합센터’가 들어선다.

센터 맞은편에는 아이 돌봄과 주민 동아리 공간으로 쓰일 ‘새싹돌봄센터’ 건립이 한창이다.

민선 8기 영암군의 달빛생태문화를 상징하는 문화 인프라로 영암읍성터에는 달을 형상화한 경관보도교를 포함한 달맞이공원이 올해 상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다.

영암도서관 뒤편에는 숲 둘레길이 생기고 주민 산책로로 쓰일 예정이다.

수십 년 방치된 양곡저장창고 대동공장은 전시·체험·먹거리가 가득한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영암을 대표하는 수제맥주 양조장이 들어서 내년부터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고 영암군민과 지역 예술가들이 펼치는 문화공연과 작품 전시 등이 열리는 장소로도 활용된다.

영암군은 여기에 카페와 전시관, 신활력 커뮤니티센터까지 더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키워가기로 했다.

국민체육센터 주변에는 ‘제2 종합스포츠타운’을 조성해 축구장, 야구장, 가상현실센터, 씨름연수원, 바둑경기장 등 다양한 공공 체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어린이 스포츠 어드벤처 시설과 VR센터까지 건립해 영암을 전남 서남권 최대 스포츠도시로 발돋움 시킨다는 계획이다.

동무리와 서남리에는 청년문화거리를 조성한다.

청년문화거리 거점센터를 중심으로 청년문화콘텐츠 발굴, 영암형 청년문화 발생·성장·촉진을 지원한다.

특히 청년문화 주체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지역활력 제고의 동력으로 삼고 나아가 청년 역량강화와 네트워킹으로 골목상권에 변화와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영암군 행정의 중심인 군청 주변을 전면 개편해 ‘영암다움’의 공간으로 바꾼다.

군청 앞에 7,500㎡의 개방형 광장을 조성해 주민 휴식·소통·화합 공간으로 만들고 달맞이공원을 연결하는 물길을 조성해 영암읍의 운치를 더할 예정이다.

군청 뒤편 영암공원의 충혼탑을 교동지구로 이전하고 아이들의 놀이와 주민 편의 공간으로 리모델링한다.

인도가 좁아 걷기 불편한 중앙로는 넓히고 경관조명도 설치해 매일 즐거운 걷기가 이뤄지는 아름다운 거리로 바뀐다.

영암군이 매입한 매일시장 상가를 리모델링해 관광형 음식거리의 교두보로 삼는다.

지역 농특산물을 재료로 한 조리법을 개발·활용한 영암의 음식들이 관광객을 끌며 침체된 상가에 활기를 불어넣을 날도 멀지 않았다.

단순한 공간을 넘어 주민의 삶 전체를 포괄하는 콤팩트시티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유입 인구가 안심하고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는 문화 조성과 정책 지원이 필수다.

영암군은 이를 위해 지역 내에서 생산된 부가가치의 역외 유출을 막는 ‘지역순환경제’ 정착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순환경제는 지역에서 생산된 부가 소득·이윤으로 지역민에게 분배되고 이렇게 분배된 부가 소비·투자의 형태로 다시 지역 농가와 기업으로 들어가는 방식으로 새로운 부를 꾸준하게 창출하는 생산→분배→소비→생산의 되먹임구조다.

인구소멸 위기에 대처하는 지역의 대안 경제체제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영암군은 먼저,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규 농공단지와 농업융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동시에 지역순환경제에 잘 어울리는 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육성한다.

이들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역민이 민주적으로 통제·경영하는 수평경제, 생태를 지켜내는 생태경제로 지역경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로 했다.

노후 건물 리모델링으로 청년 창업 거점공간을 마련하고 워케이션 센터를 조성해 체류형 관계인구의 유입도 지속 추진한다.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공간 조성 및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로컬브랜딩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분야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청년창업 지원도 꾸준히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영암군은 다양한 콤팩트시티 사업들을 단단한 밑그림 속에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2027년까지 약 2,500여명의 인구를 영암읍에 유입할 계획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영암읍을 콤팩트시티로 가꾸는 계획은 영암군 소재지의 인구구조를 탄탄히 하는 정책임과 동시에, 정주여건을 중심으로 인구문제에 접근하는 새로운 지역의 시도다.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지속가능한 활기찬 영암읍을 만들어서 영암군 전체의 활력을 이끄는 중심축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