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놀이·줄타기·고싸움놀이·국악 등 다채로운 공연 선봬

윤장현 광주광역시장과 최영호 남구청장, 강원호 남구의회 의장, 성현출 광주문화원연합회 회장 등이 줄패장이 되어 ‘고’위에 올라서서 상대편의 ‘고’를 밀어 붙이거나 혹은 내리 눌러서 땅에 닿게끔 하도록 자기편을 지휘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2017 광주 고싸움놀이 축제’가 11일 오전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원에서 열렸다.

이번 고싸움놀이 축제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고싸움놀이보존회가 주관해 국가 무형문화재 제33호인 광주 고싸움놀이의 계승·발전과 광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펼쳐졌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11일 오전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원에서 열린 ‘2017 광주 고싸움놀이 축제’에 참석해 ‘고싸움’ 줄패장이 되어 자기편을 지휘하고 있다. (사진=조영정 기자)

이날 윤장현 광주광역시장과 최영호 남구청장, 강원호 남구의회 의장, 성현출 광주문화원연합회 회장 등은 줄패장이 되어 ‘고’위에 올라서서 상대편의 ‘고’를 밀어 붙이거나 혹은 내리 눌러서 땅에 닿게끔 하도록 자기편을 지휘했다.

최영호 남구청장과 강원호 남구의회 의장이 11일 오전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5·18민주광장 일원에서 열린 ‘2017 광주 고싸움놀이 축제’에 참석해 ‘고싸움’ 줄패장이 되어 자기편을 지휘하고 있다. (사진=조영정 기자)

축제는 오전 10시부터 합창 및 무용 등 퓨전공연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 유산으로 등재된 줄타기를 젊은 줄꾼인 남창동 씨가 화려하게 선을 보였고, 국립창극단 남해웅 명창이 소리와 해학, 재담, 기예를 삼현육각과 함께 공중회전 등 기예를 펼쳤다.

공중제비하는 줄꾼 남창동 (사진=조영정 기자)

오후 2시부터는 고싸움놀이보존회원 300여명이 남자를 상징하는 동부고와 여자를 상징하는 서부고로 나뉘어 남도인의 역동적인 투지와 패기, 단결을 보여주는 고싸움놀이 시연했다.

고싸움놀이보존회원 300여명이 남자를 상징하는 동부고와 여자를 상징하는 서부고로 나뉘어 남도인의 역동적인 투지와 패기, 단결을 보여주는 고싸움놀이 시연을 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한편 ‘고싸움’은 볏짚으로 ‘고’를 만들어 편을 갈라 벌이는 민속놀이의 하나로 고를 맞대고 밀어붙여 승부를 겨루는 경기이며 ‘고싸움’이라는 말은 우리 전통의 상인 한복의 옷고름에서 보이는, 둥글게 말아 매듭을 지은 부분의 ‘고’에서 유래한 말로 고싸움에서 사용하는 ‘고’가 옷고름의 매듭과 흡사하게 생겼기 때문에 이름 붙여진 것이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