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 사실상 분산 배치···문화전당권-아시아문화교류권, 성격 달라 통합 안돼

최영호 남구청장은 26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은 즉각 수정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최영호 남구청장은 26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의 문화중심도시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의 ‘문화수도 광주’ 공약보다 후퇴했다”면서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은 즉각 수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구청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를 문화융합형 4차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문화수도 광주’를 약속했다”며 “그 방안으로 아시아문화전당과 7대 문화권 활성화를 세부적으로 분류해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전당 활성화를 위한 국제 수준 교육기관 육성, 예술인 창작활동 정주단지 마련, 창의콘텐츠 플랫폼 구축 위한 예술·기술융합센터 조성, 문화공적개발원조를 통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국제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또 “7대 문화권은 도시내 핵심 기능별로 문화권을 설정, 문화도시 경관 조성과 지역 문화자산을 활용해 문화도시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광주시는 문화전당에 문화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시설을 집적화하는 대신 광주 권역에 뿔뿔이 분산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지적했다.

최영호 구청장은 “2019년은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 시기이며 2019년 연차별 실시계획안에 대통령 공약사항이 구체적으로 반영돼야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다”면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5대 문화권 압축 계획도 재검토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또 “광주가 진정한 문화수도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 계획대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위상이 문화를 향유한 전시와 공연 중심이 아닌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곳으로 발전돼야 한다”며 “문화전당의 최고 관리자에 대한 위상 정립과 핵심시설인 전당에 근무할 인력의 충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영호 구청장은 이날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한 질문에 “2008년 이후 광주시장과 국회의원, 다시 광주시장으로 6차례나 출마한 분으로 기회만 주어지면 모든 선거에 나서는 건 소신과 확신보다는 자리에 대한 욕심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본인 일자리보다는 본업인 청년일자리 창출에 전념했으면 하다”면서 “이 부위원장은 전두환 정부 시절인 1985년 12월부터 청와대 사정행정관으로 근무했다. 결국엔 본인의 선택이 가장 중요했을텐데, 현재 5·18과 광주정신에 비춰봤을 때 정체성에 적합한 지 의문이 든다”고 ‘전두환 정권 부역론’도 제기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