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강동완 총장을 만나 조선대학교의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명예로운 퇴진에 대해 "민주적인, 합법적인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새 총장 선출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정통성을 지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총장은 "대타협을 하더라도 불법적인 사항, 그리고 혹시나 일부 구성원들 일부 외부의 인사들에 의해서 사리사욕에 물든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협상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미래의 조선대학교'를 건설을 위한 대토론회를 제안했다. 회자되고 있는 공익형 대학과 기업형 대학에 구체적 접근을 해 보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장뉴스(조영정 광주전남시민행동 공동대표)는 19일 시민행동 액션TV(대표 조성철)와 함께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을 만나 최근 '자율개선 대학 탈락'과 자신에게 제기된 명예퇴진, 학교 정상화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강동완 총장은 작년도에 저희가 교육부에서 자율개선 대학 탈락이라는 중대한 문제가 있었는데 실은 교육적으로 지난 2015년 2016년 2017년도에 교육과정이라던가 교육 혁신에 대한 여러 가지 데이터들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기회였는데 저희들이 안타깝게도 저희들이 갖고 있는 역량들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해서 구성원들에게 참담한 결과를 안겨준 것에 대해 사과하고 싶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시민들도 조선대학교가 지금까지 73년동안 시민들의 민립대학으로써 애정과 사랑을 주셨는데 작년도에 교육에 대한 이런 결과를 보고 굉장히 실망스러워서 대단히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교육이라는 것은 단기간에 성취되는 것이 아니고 저희들이 계획을 세워서 스텝 바이 스텝으로 성과를 내야 되기 때문에 2018년도 교육평가에 너무나 몰입하기 보다는 그것을 벗어날 수 있는 혁신적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새로운 총장을 임명하겠다는 측의 입장에 대해서는?

매우 복합적인 요소를 안고 있는데요. 책임에 대해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대학을 총괄하고 있는 총장으로서 제가 도의적 책임은 느끼고 있고 당연히 도의적 책임은 져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좀 살펴볼 일은 이러한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들이 굉장히 복합적인 일을 안고 있기 때문에 지난번 소청에서도 그런 판단을 했어요. 총장의 책임이 어디까지인가... 그렇기 때문에 지난 교육데이터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동완 총장에게 온전한 책임을 묻는 것이 옳지 않다라고 판단을 했거든요. 그래서 저에게 주어진 직위해제 부분이 해제가 됐고 두 번째 직위해제가 무효가 됐는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도의적인 책임을 법적 책임화 해서 징계했던 사안에 대해서는 굉장히 저는 유감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은 개선해서 더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있거든요. 그렇지만 교육을 어느 한 대목만 잘라서 책임을 지는 방식은 굉장히 독선적인 방식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수긍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요. 앞으로 이제 소청 결정이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셔요. 우리나라에서 73년 된 조선대학교의 직선제 총장으로써 직위해제를 2번을 받고 해임을 2번을 받았습니다. 참 여러 가지로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지만 이사회에서 소청결정과 상관없이 총장을 임명하겠다는 발상은 굉장히 창의적이지만 실은 지난번 고등법원의 판결에 어긋나는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러한 결정이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단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될 것입니다. 학교가.. 다시 말하면 한 대학에 2개의 총장이 존재할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은 우리가 불 보듯 분열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런 부분을 예방할 수 있는 그런 생각과 노력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Q. 총장님이 명예롭게 퇴진하는 것이 학교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은?

제가 3단계의 정상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첫째로 소청결과가 나오면 제가 복지을 하고, 기득권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어요. 앞으로 정이사가 선임이 되면 정이사에게 저의 거취에 대한 책임을 묻고 거기에 따라서 명예롭게 퇴진한다고 방안을 제시했거든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즉각 당장 이런 방식은 민주적인 방식이 아니고 저에게도 민주적인, 합법적인 절차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Q. 새로운 총장이 선출된 상태인데

일단은 제가 무슨 원칙을 갖고 있냐면 총장은 법적으로 정통성을 지녀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지난번 10월 1일 선출된 총장은 실질적으로 제가 교육부의 소청심사위원회 결정에 의해서 총장의 법적지위와 권한이 확보된 상태에서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이번 소청 결정이 만약에 저에게 총장 해임이라던가 총장 해임에 대한 취소라던가 무효라는 등에 결정이 나오게 되면 저는 거기에 적합한 방안을 제가 구상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우리 구성원들이 대타협을 위한 방안들을 저희가 모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대타협을 하더라도 불법적인 사항, 그리고 혹시나 일부 구성원들 일부 외부의 인사들에 의해서 사리사욕에 물든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협상할 수 없다. 그래서 대학이라고 하는 것은 교육이라던가 연구라던가 산학협력 봉사가 기본인데 기본적인 법과 원칙 그리고 최소한의 양심과 도덕에 근거를 해야지 그러한 네가지의 주제의 골격을 만드는 것은 법과 원칙이라고 봅니다.

그러기 때문에 최소한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자성 속에서 성찰 속에서 대타협의 모형이 나올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근본적으로 어떤 게 해결이 되야 이런 상황이 타계가 될까요?

강력한 지배구조가 필요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많이 하거든요.

이런 부분은 이사체제에 대한 부분이거든요. 1988년도 이후에 30년간 저희들이 임시 이사, 정이사를 쭉 해왔는데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21세기 4차산업시대에 걸맞는 대학의 위상과 대학의 미래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 2의 창학 모델로써 가장 중요한 게 법인의 지배구조이거든요. 그래서 지금 나온 이야기가 첫 번째는 조선대학교가 인천대학교 같은 공익형 대학 모형, 인천대학은 인천시립대학교에서 인천대학교로 국립대학교로 바꿔지지 않았습니까? 좋은 사례인데 과연 앞으로도 그런 사례가 우리에게 오겠느냐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지만 그러나 공익형 대학으로써의 역할은 준비하면서 언젠가는 교육의 공공성이 강화되면 저는 대학의 국립화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이러한 꿈을 놓지 말고 끊임없이 토론과 협의를 해가면서 결과를 창출해야한다고 생각하고요. 제 2안으로 아까 말씀드린 공익형 대학 외에도 지배구조 하나의 방식으로 중앙대학교 모형을 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두산 그룹에서 중앙대학교를 인수했는데 물론 과정에서 여러 가지 투자라던가 문제가 있지만 여러 가지로 교육과 연구 부분에서 매우 상당한 우월성을 갖게 됐거든요. 그래서 중앙대학교 사례를 들면서 우리 조선대학교도 그러한 모형으로써 이 지역에 있는 포스코라던가 또 현대라던가 이런 기타 대기업 중심의 위탁경영을 해보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조선대학교 병원 문제를 살펴보면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부분인데 투자 없이 발전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아산병원이라던가 삼성병원과 연계해서 연계형 위탁형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부분들을 구성원들과 시민들이 미래의 조선대학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한번 대토론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공익형 대학이 바람직할 것인가 기업형 대학이 적합할 것인가 한번정도는 우리가 고심하면서 지혜를 찾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