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 등 시민사회는 5·18기념재단의 비민주성과 폐쇄성을 지적하고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 등 시민사회는 5·18기념재단의 비민주성과 폐쇄성을 지적하고 개혁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15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18기념재단은 형식적인 상임이사 공모를 즉각 중단하고 김양래 상임이사는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면서 “5·18기념재단은 전반적 개혁을 위한 범시민개혁위원회를 구성하고 광주시는 5·18기념재단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올해는 역대 그 어느 때보다도 5·18 진상규명에 대한 열의와 열망이 뜨겁게 타오르고 있으며 5·18기념재단은 이를 완수하기 위한 책임이 누구보다 크다”면서 “5·18기념재단은 이미 들어난 비위사실조차도 변명으로 일관하며 개선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차명석 전 이사장은 회전문 인사를 통해, 최근 5·18교육관장에 취임한 바 있다”며 “현 상임이사가 연임한다면 결국 언론의 질타, 광주시의 감사, 시민사회의 개혁요구, 이 모든 것을 거부한 채 5·18기념재단은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무법지대로 전략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5·18기념재단에 1차적인 책임이 있지만, 이를 방관하고 방치한 광주시의 무책임한 태도에 그 책임을 묻고 광주시는 5·18기념재단의 파행 운영의 심각함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우한 즉각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