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중앙공원 1지구 사업과 관련해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하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최적의 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며 “광주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공원면적 비율(90.3%)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고, 사업자의 초과수익은 공원사업에 환원되도록 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여전히 각종 의혹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중앙공원 1지구의 경우 고분양가 관리지역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당초 사업계획의 변경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환경생태국에서는 그동안 민간공원사업자와 사업계획 변경내용에 대해 수차례 논의하여 합의에 이르렀다.”면서 “그러나 민간공원사업자 내부갈등으로 사업자측 일부에서 그동안 합의했던 분양가 등과는 전혀 다른 변경안을 제시하면서 혼선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환경생태국에서는 시민사회와의 공개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절차인 도시계획위원회 등 각종 심의시에 토론회에서 제시된 방안을 포함하여 적정 분양가, 세대 수, 평형 구성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최적의 방안을 찾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며 “그러나 이 사업은 속도감보다는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더 중요하고, 환경생태국을 비롯한 관계부서에서는 ‘시민들에게 가장 훌륭한 공원을 돌려드리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적의 안을 마련해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자칫 이 사업이 과도하게 지체되거나 무산되어 공원에서 해제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사회 모두가 진정성을 갖고 적극 논의에 참여하고 협력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일부에서 제기한 도시계획위원회 구성‧운영에 대해서도 국토계획법, 조례 등 관련 규정에 위반되는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전문성 제고, 성비 균형, 운영의 효율성 제고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재검토해서 도시계획위원회가 적당히 하는 의례적인 위원회가 되지 않고 중립성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위원회 혁신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