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식품, '국내 최초' 장인이 빚은 양파·마늘 분말식초 출시
상태바
㈜유일식품, '국내 최초' 장인이 빚은 양파·마늘 분말식초 출시
  • 조영정 기자
  • 승인 2021.04.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기법을 통해 탄생한 국내 최초의 양파와 마늘 껍질 분말식초
100년 이어 온 명품식초 생산가 3대 조순희 함평천지명인의 직접 손길로 제작돼
양파와 마늘 껍질의 효능이 알맹이 보다 수십 배 높아, 혈관과 소화기 질환에 효능 입증
국내 최초로 최고급 제품인 산야초와 황칠 분말식초 제조도 특허 획득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탄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유일식품 제공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탄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유일식품 제공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탄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분말 식초는 파인애플 등을 재료로 한 과일 식초만 제조 된 바 있다.

분말 식초는 액체 식초에 비해 휴대하기가 간편하고 냄새가 나지 않아 장소에 구애 되지 않고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어 미래 식초로 불리고 있다.

아무 때나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요거트나 샐러드 등에 혼합해서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제조 기술이 어렵고 특히 액상에서 분말화하는 과정이 힘들어 손쉬운 액체 식초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번에 전통기법을 통해 분말식초를 탄생시킨 곳은 나비의 고장 전라남도 함평군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유일식품(엄다면 곧재로 326-16번지)이다.

이 회사의 대표는 4대째 부뚜막 식초제조공법을 전통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천지명인 3대 전승자 조순희씨다.

딸과 함께 할머니와 어머니로부터 배워온 전통방식을 고집한 천연발효 식초의 장인이다.

이 회사의 보물인 4대째 내려온 식초항아리가 상징 하듯이, 재료를 씻고 말리고 숙성하는 모든 과정에서 조대표의 손길이 직접 닫고 있다.

이 회사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들은 일반적인 식초에 비해 훨씬 뛰어난 건강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공해 지역으로 공장이 위치한 함평군 엄다면에서 해풍을 맞고 직접 생산된 양파와 마늘의 껍질을 사용하고, 가문 대대로 내려온 전통 기법으로 재료의 효능을 최대한 살려내기 때문이다.

마늘껍질은 알갱이보다 식이 섬유함량이 4배가량, 폴리페놀 함량은 7배, 활성산소를 없애는 황산화효과도 1.5배나 높아 마늘껍질의 적은 양으로도 상당한 황암 효과를 냈다하고 특히 면역력증강, 복부비만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껍질에는 쿼시트린, 루틴, 퀘르세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는 물론 뇌출혈 등 출혈성 질환과 방사선 장애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항동맥경화, 항암 등에 큰 효과가 있다.

실제 양파껍질을 이용해 암, 당뇨, 심장질환, 간질환, 위장질환 등의 질병과 관련된 건강 기능식품과 의약품 등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식초 제조사가 껍질의 효능이 알맹이에 비해 수십 배 높지만 식초화하는 과정이 쉽지 않아 껍질은 버리고 알맹이만을 사용해 제조하고 있다.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탄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유일식품 제공
장인의 손길로 전통기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파와 마늘 껍질을 이용한 분말(가루)식초가 탄생해 주목을 받고 있다./㈜유일식품 제공

(주)유일산업은 함평군 학교면 학다리 고향에서 명품식초 가문으로 명성을 날렸던 할머니와 어머니로 이어져 온 항아리를 이용한 재래식 방법으로 어려운 양파와 마늘 껍질 분말식초를 탄생시켰다.

조순희 대표는 “시중의 대부분 식초는 액상으로 만들어져 냄새가 나고 장기 복용 시 속쓰림 현상이 생긴다”며 “집안 대대로 내려온 전통 발효공법으로 완성된 천연식초인 만큼 이러한 부작용 없이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무설탕, 인공 화학물질의 사용을 배제한 천연 자연발효 공법과 HACCP 인증도 받아 이물질이나 유해 물질이 전혀 없어 안심하고 복용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 최고의 환경 및 제조기준인 HACCP 인증에 맞춰 최신식 세척시설을 갖추고 좋은 재료들을 선별 세척한 후 24시간 중탕해 껍질의 효능이 그대로 담긴 엑기스를 추출해 내고 있다.

이 회사는 양파와 마늘껍질 분말식초 뿐만 아니라 산야초나 산삼나무로 불리는 황칠을 재료로 한 최고급 제품 생산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파껍질과 마늘껍질 분말식초에 이어 전통 제조법인 부뚜막 식초공법을 통한 무설탕 자연발효 과정과 생산 기법으로 국내 최초로 산야초와 황칠 분말식초도 특허를 획득(제10-1926032)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함평지역 주 생산품인 양파 및 마늘은 물론 황칠과 각종 산야초를 활용한 기능성식품 연구에도 집중하고 있다.

조 대표는 “대대로 내려 온 식초개발 100년 이상의 경험을 살려 분말식초 제조방법에 대한 기술을 개발 완료한 만큼 나머지 인생을 바쳐 가장 위생적인 최고의 건강식품을 생산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회사법인 ㈜유일식품은 지난 2019년 함평군과 투자협약(식료품 제조업 분야)을 체결했고, 2020년부터 함평 돌머리 해수찜 센터에 분말식초를 납품해 오고 있다.

향후 중국과 미국 등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으로 세계화에 맞는 제품과 기준을 연구하고 있다.

천연식초분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천지명인 홈페이지(bodyplan.kr)를 참고하면 된다.

조영정 기자 fieldnew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