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현장 수습, 피해가족 지원, 부상자 치료 성심 다해달라 당부"
"원시적 사고 반복되지 않도록 건설현장부터 철저히 살피겠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아 사고 경위를 보고 받은 뒤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건물 붕괴 현장을 찾아 사고 경위를 보고 받은 뒤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조영정 기자)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철거건물 붕괴 참사 현장을 찾아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날 건물 붕괴 현장에서 사고 경위를 보고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무엇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그렇게 정책을 집행해온 문재인 정부에서 또 이런 안타까운 사고가 난데 대해 희생되신 분들과 유족,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건축물관리법이 새로 개정됐음에도 이런 어찌보면 원시적인 사고에 안타까운 국민의 희생이 왔다"며 "지금도 전국에는 이런 일이 많이 있을 것으로 보고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오늘 대통령께서도 2019년 서울 잠원동에 있었던 사고와 달라진 게 하나도 없냐는 안타까움을 표하셨다"며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들, 제도 개선해야 할 것들 찾아내고 수사를 통해 밝힐 부분은 철저히 밝혀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총리는 사고 현장 방문 후 기독교병원을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또 김 총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아직 매몰자 수색 작업이 진행되는 현장을 보니 참담한 심정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정확한 원인은 향후 국토부 조사와 경찰 수사를 통해 규명되겠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 보면 해체 작업 순서 및 안전절차 미준수, 관리 감독의 부재로 인한 사고 발생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속한 현장 수습과 함께 피해 가족 지원과 부상자 치료에 성심 성의를 다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희생자들이 모셔진 빈소에 들러 조문드리고 유가족들을 뵀다"며 "그야말로 마른하늘에 날벼락같은 참변을 당하신 유족들의 애통한 모습을 뵈니 죄스러움에 가슴이 미어졌다"고 고백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